본문 바로가기
사회와 문화/사회

방송국 PD 되는법과 연봉 및 전망 등

by 사회전문가 2022. 7. 20.
반응형

오늘은 방송 PD 되는법 하는일 연봉 및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PD는 Program Director (혹은 ProDucer 혹은 Producer & Director)의 줄임말입니다.

방송 PD 하는일


지상파방송사를 비롯해 종합편성채널이나 종합유선방송사, 독립프로덕션 등에서 근무를 하며 TV나 라디오, 교양 및 보도, 예능 및 드라마, 스포츠 등의 오락프로그램의 기획부터 촬영과 편집 등 제작과정에서부터 섭외와 예산까지 방송제작에 관련된 전반을 총괄하게 돼요.

예능과 같은 오락 프로그램 같은 경우 한 프로그램 안에 코너별로 담당 PD가 따로 있어 여러 명이 함께 작업을 하게 돼요. 제작 프로그램이 기획이 되면 제작진들과 협의해 무대의 배경에서부터 카메라와 음향과 시간 배정 등을 결정하고 대본 조정을 하게 돼요.

출연자의 섭외와 화면구성과 장소의 선정 등을 확인하며 촬영에 참가하는 모든 스태프들을 진두지휘하게 돼요. 편성 PD 는 방송프로그램의 기획과 요일별과 시간별 배치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돼요.


방송 PD 되는법

방송국 pd


대학에서 관련 학과나 사설전문교육기관 등에서 영화나 연극제작이나 방송 등에 관련된 전문적인 교육을 받는 것이 유리하며 해외유학 등을 통해서 이론과 시나리오 작업과 촬영이나 편집 등에 대한 것들을 전문적으로 공부한 후 진출하는 사람들도 있어요. 대학생활을 할 때부터 동아리활동이나 단편영화의 제작 등 연출경험을 미리 해두는것도 좋아요. 대학에서 관련 동아리활동이나 방송교육학원 등에서 프로그램 제작에 대한 교육을 받으면 취업 후 업무수행을 할 때 유리해요.

주요 지상파방송국 같은 경우 실시하는 공채시험에 합격해야 하며 시험의 난이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에요. 방송국에 따라서 외국어능력인증시험 및 한국사시험 점수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니 미리 준비해놓으면 좋아요.

독립프로덕션 같은 경우에도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지만 점점 학력제한을 폐지하고 있는 중이에요. 외국어 프로그램 제작과 방송을 위해 해당 언어가 가능한 전문PD를 채용하는 경우도 있어요.

방송사에 따라서 다르지만 보통 서류전형과 필기시험(논술이나 시사교양)과 실무능력 평가와 면접 등의 단계를 거쳐 채용하며 독립프로덕션이나 종합유선방송사같은 경우 교육기관의 추천이나 인맥 등 다양한 경로로 채용을 진행하고 있어요.

방송 PD 근무환경


잦은 회의와 촬영 그리고 편집 등으로 밤을 새는 작업이 많은 편이며 작업 스케쥴에 따라서 근무시간은 유동적인 편이에요. 휴일이나 주말에도 촬영을 많이 하게 되고 오랜시간동안 해외 및 지방으로 출장을 가는 경우도 있어요.

방송 PD 경력개발


취업 후 일정한 기간동안 수습과정을 거쳐 조연출로 활동하게 되며 보통은 조연출-> 연출자(PD)-> 책임연출자(CP) 등의 단계를 거쳐서 승진하게 돼요.

입사를 한 후 독립적인 프로그램을 맡는 기간은 교양은 5년 내외이고 예능은 7년 내외이며 드라마 등은 그 이상의 경력이 필요하다고 해요.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관리와 기획을 담당하는 책임연출자 같은 경우 입사후 10년 이상의 기간이 필요하다고 해요. 경력을 어느정도 쌓게되면 프리랜서로 활동하기도 하고 독립프로덕션을 직접 차려서 방송사와 계약을 통해 프로그램의 제작을 하는 경우도 있어요.

방송 PD 전망

방송pd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광고매출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는 방송시장이 타격을 받고 지상파방송 및 유선방송 등의 매출이 감소하는 것은 방송연출가의 고용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통신과 방송이 융합이 되면서 유튜브 등의 인터넷방송과 케이블 방송과 IPTV등 다양한 매채와 다채널화로 방송환경이 변하게 되면서 시장은 오히려 확대되고 있어요.

그리고 지상파방송과 종합편성채널의 경쟁적 구조로 제작하는 방송프로그램의 수가 증가하고 방탄소년단 등과 같은 한류의 인기로 인해 예능 프로그램과 드라마가 꾸준하게 해외로 수출하는 점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요.

상당수의 프로그램들이 외주제작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방송국 소속이 아닌 외주제작사 프로듀서를 중심으로 고용이 발생하고 있어요. 외주제작사는 지상파에 비해 소규모이고 예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실력이 좋은 경력직을 중심으로 채용하고 이에 따라 신입들은 경쟁이 치열한 편이며 스타 연출자와 그렇지 않은 연출자의 대우도 편차가 큰 편이라고 해요.

하지만 영상물의 유통형태가 방송 송출 중심에서 유튜브 등의 인터넷 유통채널로 이동하면서 1인 미디어 영역 등에서 일자리의 증가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요.

영상물 연출과 제작하는 미디어 콘텐츠창작자는 전통개념의 방송국 pd는 아니지만 영상제작 기획과 연출과 제작 등을 모두 책임지고 창작을 한다는 점에서 비슷한 업무 종사자로 볼 수 있어요. 이로 인해 영상 제작과 유통 방식 변화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여요.

방송 pd 연봉

방송국 pd


우선 근무하는 곳과 경력과 능력에 따라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으니 자료는 참고로만 활용하시기 바라요. 과거 스타pd인 나영석님같은 경우 연봉이 성과급 포함 40억 정도라고 해서 많은 이슈가 됐어요. 이렇게 특출난 연출가분들은 수억대의 연봉을 받고 있다고 밝혀졌지만 이와 같은 수입을 모두 다 받는 것은 아니에요. 또한 프로그램의 제작 수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평균연봉은 4800만원 정도라고 알려져 있으며 하위는 3200만원이고 상위는 6300만원 정도라고 해요. 예능과 드라마와 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는데 아무래도 광고가 많이 붙는 프로그램의 연출가 또한 많은 급여를 받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방송국 PD 되는법 하는일 전망 및 연봉 등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