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와 문화/사회

요양보호사 되는법 하는일 월급 및 전망

by 사회전문가 2022. 7. 22.
반응형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 업무


노인요양시설과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등의 노인의료복지시설 또는 방문요양서비스와 단기보호서비스와 방문목욕서비스 제공시설과 주야간보호서비스 등의 재가노인복지시설에서 의사 및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서 장기요양급여 수급자분들에게 정신적이고 신체적이고 심리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보살핌을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해요.

요양보호사는 의사와 간호사 및 가족들에게 요양보호대상자에 대한 정보의 수집을 통해 요양보호 서비스 계획을 세우며 대상자에게 신체활동을 지원하는 구강관리와 머리감기와 세면 및 목욕의 도움과 옷갈아입히기와 이동 도움과 화장실 이용돕기와 신체적 기능유지와 증진 및 체위변경 그리고 식사도움을 도와줘요. 또한 청소와 취사 및 세탁 그리고 주변의 정돈 등 일상생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요. 이외에 외출을 하는 경우 동행 및 일상업무의 대행 등 개인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요.

평소 대화상대를 하며 생활에 대한 상담 및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는 등 정서적인 서비스의 제공과 가정 등에 방문해 목욕서비스를 제공해요. 요양보호서비스 대상자의 신변을 살피는 일뿐만 아니라 언제나 대상자와 함께 하는 자세의 유지와 청소와 조리 등의 생활지원과 입욕과 배설과 식사 등의 신체보조와 일상생활을 할 때의 어려움 등에 대해서도 조언과 상담을 제공해요.

요양보호사 근무환경


병원 또는 대상자의 집에 출근과 퇴근을 하며 반일제 또는 24시간 동안 숙식을 같이 하면서 간병업무를 제공해요. 병원에서 근무하는 경우 24시간의 근무나 24시간을 쉬게 되는 교대근무 체제로 일하는 경우가 많고 보통 개인이 고용하는 경우 한 명의 환자만 돌보게 되지만 병원에서 근무하는 경우 한 명의 환자가 아닌 입원해 있는 여러 명의 환자를 함께 보호해요.

환자와 항상 같이 있기 때문에 병원균에 노출될 위험이 커서 항상 자신의 위생과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해요. 몸이 불편하고 아픈 환자들을 매일 봐야 하기 때문에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고 환자를 항상 돌봐야 하기 때문에 체력소모가 큰 편이고 어깨와 허리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요양보호사 되는법


전문교육을 진행하는 곳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의 이수 후 국가시험에 합격하고 국가가 부여한 자격을 취득해야 해요. 국가 자격시험 말고도 민간자격증이 있는데 특별한 학력 및 조건이 없으며 교육기관에 따라 보통 2~4주정도의 이론과 실습교육을 받게 돼요.

요양보호사 고용과 수요


앞으로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9년까지 약 690000명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돼요. 사회의 고령화로 인해 간병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노인의 인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중이며 1인 가구와 독거노인가구의 증가 등의 핵가족화와 치매 등의 노인성 질환의 증가 등으로 인해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어요.

요양보호사 월급


근무하는 곳과 경력 등에 따라 수입이 다를 수 있으며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요. 연봉은 하위 2000만원, 중위 2400만원, 상위 2700만원 정도이며 직업에 대한 만족도는 63.3%정도예요. 업무의 특성상 시급으로 급여를 받는 경우가 많아요.

요양보호사 월급은 위의 연봉으로 따지면 하위 167만원, 중위 200만원, 상위 225만원 정도예요. 월급은 최저시급과 주휴수당과 연차수당에 근무시간을 곱해 산정이 되며 시급은 보통 최저시급이며 2022년 기준으로 9160원예요. 돌봄이 필요한 사람과 상주하는 경우 300만원이상의 월급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업무 강도가 꽤 높고 근무환경도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 위에서 말했듯이 보통 시급으로 계산하는 경우가 많아요.

요양보호사 전망


노인요양복지시설기관과 장애인복지시설이 크게 증가했고 개인 간병인 서비스업 사업체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예요. 의료보험보장의 범위가 확대됨으로 인해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해 고용 또한 증가할 것으로 보여요.

현재 진행하고 있는 간호 및 간병통합서비스는 간호사와 간호업무를 보조하는 간호조무사로 간호인력을 구성하는 것으로 간병지원인력에 대한 수요도 변화가 있었어요. 간호 및 간병통합서비스로 인해 간병지원인력은 병동의 행정보조와 환자 이송과 환경정리 등을 담당하게 되는 지원인력으로 배치돼요.

하지만 병원 외에 의원, 요양시설, 복지시설등 요양보호사를 필요로 하고 있는 기관의 설립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고, 가정 및 방문간병인등 다양하고 많은 수요로 인해 고용이 꾸준하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요양보호사 취업


실제 가족의 간병을 하게 된 계기로 자격증의 취득과 취업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요. 50대 이후의 여성들에게 재취업이 가능한 직업은 매우 한정적이지만 실제 간병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여성이 많아요.

간병인으로 경력을 쌓아 자격증에 응시해 활동하는 경우가 많고 나이 제한이 없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이며 오히려 간병대상의 특성상 어느 정도 이상의 나이가 되어야 할 수 있는 일이기도 해요. 사람을 만나는것에 대해 부담이 없고 대인관계가 좋으며 건강하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에요.

오늘은 요양보호사 되는법과 하는일, 월급 및 전망 등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