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와 문화/사회

치위생사 되는법과 업무, 연봉 및 전망

by 사회전문가 2022. 7. 25.
반응형

 

치위생사

오늘은 치과에서 스케일링 등을 하는 직업인 치과위생사 되는법 하는일 연봉 및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과위생사 하는일


손상이 된 치아의 치료와 구강질환 예방 등의 치과진료를 도와주고 구강 보건교육이나 예방적 치과 처치업무의 수행해요. 환자의 구강건강 상태의 기록과 치과 질환이 있는 환자들의 구강 상태를 관찰 및 구강의 방사선 촬영 등을 수행하며 환자의 진료기록의 관리 및 치료 과정을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을 하며 구강상태의 청결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기도 해요.

의사의 치과치료를 도와주는 일 외에도 질환이 발생하지 않게 예방법과 처치하는 업무도 행해요. 충치의 예방을 위해 불소 도포 및 치아홈을 메우고 스케일링을 하는 것은 대표적인 업무이지요. 환자의 구강관리를 위해 교육하고 잇몸병을 예방하고 구강건강을 지키기 위해 지도해요.

학교 및 병원과 기관 등에서 개인 및 집단을 대상으로 구강 보건에 대한 교육과 구강검사를 진행하고 구강질환 및 구강 상태에 따라 올바른 칫솔방법과 칫솔 선택법과 식이조절방법 등에 대해서도 교육해요. 치과의 진료기구 및 장비 등을 소독하고 의료보험의 청구 및 사용하는 물품관리도 하게 돼요.

병원에 따라 달라서 행정관리 및 병원 환경관리 등을 담당하게 되는 코디네이터가 따로 근무하기도 하지만 치위생사가 이러한 업무들을 병행하는 곳도 많아요.

치위생사 근무환경


스케일링이나 치과 진료를 보조할때 병원균에 노출이 될 위험이 있어 감염예방에 신경을 써야 하고 구강에서 튀어나오는 이물질 및 의료기구에서 방출이 되는 광선 등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 마스크나 보안경과 방사선 보호장구 등의 장비착용을 해야 해요. 보건소에서 근무하는 경우 구강보건사업을 위해서 학교나 단체로 출장근무를 해 구강보건실을 운영하기도 해요.

치과위생사 되는법


대학교 및 전문대의 치위생학과를 전공한 후 국가고시에 합격하면 되며 전문대같은 경우 3년제고 대학교는 4년제로 운영하고 있어요. 작은 부분까지 주의깊고 업무를 철저하게 완수해야 하는 꼼꼼함과 스트레스를 이겨내야 해요.
그리고 타인을 보호하고 치료를 위한 활동을 선호하는 사회형 흥미유형 및 기계와 사물과 도구에 대해 명확하고 체계적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을 선호하는 현실형 흥미유형의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이에요.

보통 치과병원 및 의원으로 취업을 하고 보건소나 구강위생 관련 용품의 제조 및 판매회사나 구강 약품 제조회사 등으로 진출하기도 해요. 치위생 분야 경험을 쌓고난 후 병원관리나 경영을 담당하게 되는 치과코디네이터나 덴탈매니저로 진출할 수도 있어요.

치위생사

 

치위생사 현황


앞으로 위생사는 2029년 약 61000명 정도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한해에 약 4600명정도의 면허 취득자가 배출이 되고 있어요. 치과 병원과 의원이 증가함에 따라 위생사의 수요증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요.

치위생사 연봉


개인 치과병원 및 의원과 대학과 종합병원 등 어느 곳에 근무하느냐와 개인의 경력과 능력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요. 하위 2800만원, 중위 3000만원, 상위 3200만원 정도이며 이는 실제 연봉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라요. 치위생사 월급은 하위 230만원, 중위 250만원, 260만원 정도이며 연차가 오를수록 인상이 돼요. 직업에 대한 만족도는 73% 정도예요.

치과의사들에게 치과위생사의 입사 후 어느정도 근무하는 것이 좋느냐? 라는 질문에 3~5년정도가 가장 많았다고 하며 이는 이 시기가 경험과 임상숙련도 및 임금수준에 있어 가장 적당하다는 의견이 있었어요. 이는 위생사들의 임상경력이 높아지면 질수록 진료에는 도움이 되지만 연봉과 월급과 비례하는 자기주장에 곤란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치위생사 전망


생활수준의 향상과 평균수명의 연장 그리고 웰빙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구강의 건강에 대해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어 치과서비스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어요. 이렇듯 치과 수요에 대한 대응을 위해 치과 병원 및 의원 등은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치과 의사들이 했던 치아클리닝 및 예방 차원의 치과 서비스를 대신 수행하게 되면서 고용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여요. 그리고 국가가 시행하고 있는 구강보건 정책이 치료 위주에서 예방 위주의 진료로 전환이 되면서 예방처치와 구강보건 교육을 수행하는 치위생사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요.

한편 대학 학과의 신설과 증서로 인해 배출인력이 크게 증가해 공급과잉이라는 지적도 있어요. 매년 많은 수의 면허취득자가 발생하는 반면 치과 병원과 의원의 수는 한정되어 있어 공급과잉이라는 지적이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협회와 관련 단체에서는 학교구강보건교육실이나 보건소 등의 공공기관에서의 공무직 확대와 미국과 호주와 캐나다 등으로 해외취업 방안 등 고용창출을 위해 다양한 해결방안을 찾는 중이에요.

치아미백 및 교정과 고령자 임플란트 보험적용 등의 확대 등으로 고용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나 저출산 등은 감소요인으로 적용하고 있어요

오늘은 치위생사 하는일과 되는법, 연봉 및 전망 등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