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와 문화/사회

용접산업기사 필기시험 수준과 공부방법

by 사회전문가 2022. 6. 27.
반응형

 

용접산업기사

요즘 같은 시기에는 무엇보다 기술이 가장 중요함을 알 수가 있습니다. 특히 전 세계 어디에서나 통용되는 기술 중에는 용접만 한 것도 없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용접의 경우 이론적인 부분과 실무적인 부분까지 모두 중요한 영역이다 보니 이를 확실하게 검증할 수 있는 자격증이 중요한데 가장 대표적인 게 용접산업기사예요.

아무래도 기능사보다는 확실하게 이론적인 부분이나 실무적인 부분을 제대로 검증하기 때문에 취업 시에도 우대 자체가 다른 편이기도 합니다. 실무 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도 최소 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은 꼭 필요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 시험은 매년 총 3번의 시험이 실시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2022년 용접산업기사 시험일정의 경우에는 이미 1회 시험은 끝이 났고 2회 시험은 실기 시험 중이고 마지막 3회 시험도 필기 원서접수가 끝이 난 상태입니다.

2022년 마지막 3회 용접산업기사 필기 시험일정은
원서접수 6월 7일 ~ 6월 10일, 필기시험 7월 2일 ~ 7월 22일, 필기합격자 발표 8월 10일입니다.
용접산업기사 실기 일정은 원서접수 9월 5일 ~ 9월 8일, 실기시험 10월 16일 ~ 10월 28일, 최종 합격자 발표 11월 11일예요.

특히 지난해부터는 용접산업기사 필기 시험방식이 기존의 시험지를 배부 받고 답안카드를 작성하는 방식에서 컴퓨터 앞에서 마우스로 답안을 체크하는 방식인 CBT 방식으로 시험이 변화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출제도 좌석마다 문제 순서나 문제가 다른 랜덤 방식으로 변화되면서 시험도 단 하루가 아닌 필기시험 기간 중 하루를 선택해서 시험을 볼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시험기간 동안 날짜뿐 아니라 시간까지 여러 시간 중 하나를 선택해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시험 응시 자체의 자유도는 높아진 편이에요. 기본적으로 시험 날짜가 안 맞아서 시험을 볼 수 없는 상황은 더 이상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시험 방식이 변화하고 문제 출제도 랜덤으로 출제되면서 각 수험생마다 문제가 다르기는 하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안정적인 시험 난이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을 알 수가 있는 게 용접산업기사 합격률을 보면 이전과 차이 없이 거의 그대로 유지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3년 합격률을 보게 되면 2019년 응시자 1998명 중 합격 1300명으로 65.1%, 2020년 응시자 1839명 중 합격 1206명으로 65.6%, 2021년 응시자 1293명 중 합격 1293명으로 63.6%였습니다. 참고로 실기 합격률은 2019년 38.9%, 2020년 37.3%, 2021년 33.9%로 필기 합격률은 다소 높은 편에 속하지만 역시나 실기가 쉽지 않음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용접산업기사 필기 시험과목은 용접 야금 및 용접설비제도, 용접구조설계, 용접일반 및 안전관리 세과목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시험 난이도도 기사 시험보다 훨씬 쉬운편이기도하고 과목수도 산업기사가 5과목인 용접 기사 시험 보다 2과목이나 적다 보니 부담 자체가 적은 편입니다. 문제는 과목당 20문제씩이기 때문에 총 60문제인데 시험시간은 과목당 30분 배정으로 총 90분간 시험이 실시가 돼요.

일단 용접산업기사 필기의 경우 기사 시험보다는 오히려 용접기능사와 연관도가 더 높은 편이고 용어나 개념도 그대로 가져가기 때문에 기능사 자격증을 공부하고 취득한 분들은 좀 더 수월하게 공부가 가능할 듯 합니다. 산업기사가 처음 준비 단계 이신 분들은 아무래도 기본 용접 용어나 개념과 친숙해지는 과정을 우선 거치시는 게 좋을 듯 해요.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아무래도 여러 가지 막히는 부분이 생길 수밖에 없고 생각보다 초반에 고생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본 부분을 어느 정도 해결하면 생각하는 것보다 좀 더 쉽게 진도를 나갈 수가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용접산업기사 시험 난이도가 용접기능사와 특수용접기능사를 합쳐놓은 정도 수준이라고 말씀하시지만 완전 기능사 시험 수준으로 생각하고 필기시험을 준비하시게 되면 실제 시험지를 마주하고는 당혹스러우실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계산문제의 경우에는 비중이 아주 크진 않지만 확실히 기능사 시험에 비해서는 까다로운 편으로 출제가 되고 있어요. 과락이 있다는 부분도 아무래도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일단 용접산업기사 필기 시험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과년도 시험문제입니다. 실제 출제되는 문제들 중에 기존 과년도 문제에 겹치는 문제가 상당히 많고 특히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계산문제들의 경우 절반 이상은 겹치는 문제들이 출제가 되는 편이에요.

다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계산 공식과 답을 외우는 분들이 있는데 겹치는 문제가 나오더라도 공식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알지 못하면 대입해서 풀지 못하는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과년도 문제에 있는 계산문제들의 경우에는 반드시 원리와 개념 부분까지도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