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와 문화/사회

소방공무원 공채 시험과목 개편과 2023년 변화 내용 확인

by 사회전문가 2022. 6. 21.
반응형

 

소방공무원

본격적인 시험 일정이 진행이 되어 소방공무원 공채 필기시험은 3월에 실시가 되고 이제 면접 시즌에 접어들면서 2022년 일정이 거의 마무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2022년 시험이 진행되면서 가장 큰 변화와 관심사는 아마도 2022년 소방공무원 시험과목 개편으로 인한 결과였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에 대한 관심이 가기도 전에 다음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혼란스러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바로 2023 소방공무원 시험과목이 다시 한번 개편이 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번 2022년 개편된 소방공무원 시험 과목은 한국사, 영어,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이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 공무원 시험과목의 경우에는 워낙 민감한 부분이다 보니 신중하게 고민 끝에 몇 년을 연구 끝에 개편이 되기 때문에 이후 쉽게 다시 개편이 되는 경우는 드문 게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번 소방 시험과목 개편의 경우 단 1년 만에 또 다른 변화를 맞이할 수밖에 없게 되었어요.

과연 또다시 변화하는 2023 소방공무원 공채 과목 개편은 기존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봅시다.

1. 한국사와 영어가 검정시험으로 대체


2022년 경찰과목 개편에서 한국사와 영어가 검정시험으로 대체가 되면서 소방관 시험과목에서도 한국사와 영어가 대체가 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이 없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선택과목제가 폐지되며 국어와 고교 과목은 제외가 되었고 그뿐 아니라 한국사와 영어 과목의 경우에는 검정시험으로 대체가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이제 시험일에는 더 이상 한국사와 영어 과목을 만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미리 검정시험을 보고 기준 점수와 등급을 만들어 놔야 해요.

소방공무원 공채 영어 대체 기준을 보면 TOEIC 550점, TOEFL IBT 52점, PBT 470점, TEPS 241점, G-TELP Level2 43점, FLEX 457점, TOSEL Advanced 51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소방 한국사 대체 기준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입니다.

다만 무조건 되는 것이 아니라 유효기간을 지정해 그 이내에 시험을 봤던 것만 인정이 됩니다.영어의 경우에는 3년으로 2023년 소방공무원 시험을 기준으로는 2020년 이후 실시된 시험만 되고 한국사의 경우에는 4년으로 2019년 이후 실시된 시험까지만 적용돼요. 이 기간 이전 시험을 보신 분들은 반드시 새롭게 시험을 보셔서 기준 점수와 등급을 충족하셔야 합니다.

2. 소방공무원 시험과목 본 시험은 3과목


이렇게 주요 핵심과목이었던 한국사와 영어가 검정시험으로 대체가 되면서 소방공무원 과목이 어떤 식으로 변화할지도 궁금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공개된 바로는 나머지 과목들은 그대로 유지가 되어서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총론 3과목으로 시험이 실시가 되게 되었어요.

다만 과목수가 줄어든 다른 시험들의 경우 문항수가 더 늘어나는 등 여러 변화가 함께 이어지곤 했는데 그에 대한 부분은 현재는 새롭게 발표가 된 부분은 없기 때문에 좀 더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이렇게 과목수가 줄어들기도 했고 최근 개편이 공무원의 전문성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변화하고 있는 만큼 시험 난이도는 어느 정도 높아지는 것도 예상하셔야 할 듯 해요.

실제로 첫 개편이 있었던 2022년 소방공무원 시험문제를 보면 행정법총론은 기존과 별다를 게 없는 무난한 출제가 이어졌지만 소방관계법규는 개정된 내용이나 기존보다 좀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는 내용들이 출제가 되면서 좀 더 난이도가 높아졌습니다.

소방학개론의 경우 지금까지 소방학개론 시험문제 출제 중에서 가장 수준이 높았다고 생각할 정도의 문제들로 구성이 되면서 역대급 난이도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방향은 기존 시험문제들을 중심으로 분석하며 공부하시면서 전보다는 좀 더 깊이 있게 들어가는 학습이 진행이 되어야 할 듯 해요.

3. 최종 합격기준 배점 기준 대폭 변화


그리고 2023년 소방공무원 공채 시험의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최종 합격기준의 비중이 달라진다는 점입니다. 예전에는 압도적인 필기시험 중심으로 최종 합격기준이 정해졌기 때문에 필기시험 75% + 체력 15% + 면접 10%로 합격자를 최종결정을 했습니다. 하지만 2023 소방관 시험부터는 이 기준이 변화해서 필기시험 50% + 체력 25% + 면접 25%로 최종 합격자를 결정하게 돼요. 이전보다 필기 비중은 줄어들고 대신 체력과 면접의 비중이 크게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일단 필기시험에 합격해야만 체력시험이나 면접의 기회도 주어지기 때문에 제일 우선시해야겠지만 이제는 체력과 면접에서도 막판뒤집기가 가능해질정도가 되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부분을 감안해서 맞춤 준비가 되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