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와 문화/사회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봅시다. 발급절차 및 이수과정

by 사회전문가 2022. 4. 9.
반응형

 

문화예술교육사

예술을 전공하신 분들은 아무래도 진로에 대해서 딱히 걱정하지 않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고 해요. 어떤 분야가 상위 1%가 독점하고 있기 때문에 그 외에 사람들은 따로 할 수 있는 게 많지 않다고 합니다. 축구선수도 프로가 되지 못하면 직업으로서 가치를 이어나가기 힘듭니다.

대체로는 교육자 또는 지도자로 빠지게 돼요. 그중에서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강사로 활동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전공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취득을 하신다면 조금 더 나은 일자리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돼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이 갖고 있는 역할은 문화예술분야 교육 및 기획자를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국가 자격증이에요.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체육시설 등에서 문화 예술과 관련된 강사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만들어 회원을 유치함으로 건강과 문화 예술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이들이 취득하면 좋을 것 같아요. 관련 분야로는 미술, 공예, 디자인, 애니, 음악, 무용, 연극, 국악, 사진, 연극으로 총 10가지 전공으로 나누어져요.

그렇다면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지정된 대학교에서 수업이 진행됩니다. 보통 집에서 가까운 학교나 원하는 곳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어떤 곳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고려대학교는 미술과목만 취급합니다. 대구예술대학교는 무용, 음악, 미술을 담당하고 대진대학교는 음악, 미술, 디자인, 연극, 영화 그리고 부산대학교는 음악, 국악, 미술, 공예,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디자인까지 수업이 있어요. 이화여자대학교는 국악, 미술, 음악, 공예, 디자인, 무용까지를 취급합니다. 이밖에도 인하대, 중부대, 호남대도 수업이 있어요.

보통은 2급을 취득하는 편입니다. 총 15과목으로 40학점을 이수해야해요. 총 600시간의 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교육과목은 공통으로 들어야 하는 직무역량 과목 5가지와 예술전문성으로 전공과목 10가지예요.

직무역량으로는 문화예술교육 개론을 30시간동안 들어야 합니다. 2학점이 주어져요. 그리고 예술 관련 분야별로 문화체육관광부령으로 정하는 교수역량 교과목 3가지를 이수해야 해요. 총 90시간으로 2학점씩 해서 총 6학점이 주어집니다. 마지막은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으로 30시간에 2학점이에요.

다음은 전공교과목인데요. 분야별로 총 3과목씩 있어요. 전체적으로 다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한 가지만 말씀드릴게요. 미술 종목입니다. 미술 교육론, 미술 교수학습방법(유아, 초등, 중등, 일반), 미술 교육프로그램 개발로 구성되어 있어요.

각 분야별로 교육과정은 모두 동일하다고 보시면 돼요.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자격요건을 갖춰야 합니다. 문화예술관련 대학 졸업생은 당연히 가능해요. 하지만 고등학교 졸업자 및 비전공자는 교육을 들을 수는 있지만 전공자보다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 더 많다고 합니다.

비전공자 2급 교육과정 이수에는 직무역량 5과목 10학점 + 예술전문성 10과목 30학점을 이수해야 해요. 그러니까 앞서 설명드린 전체 과정은 비전공자에 해당하며 전공자는 직무역량 5과목만 이수하면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간단한 과정이라 볼 수 있어요.

또한 국가무형문화재로 전수 이수증을 발급받은 사람의 경우에는 무형문화재 보전 및 진흥에 관한 법률 제 25조 제 2항 본문에 따른 국가무형문화재의 전수 교육을 3년 이상 이수한 사람은 자격증이 바로 발급돼요.

전공자라면 보다 취득하는 시간이 빠릅니다. 학교마다 교육을 시작하는 시기나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대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참고하시면 돼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해당 분야에 얼마나 해박한 지식과 실력을 갖추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누군가를 가르쳐야 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이는 또 다른 영역으로 보여져요. 그냥 알고만 있으면 안 되고 몸으로 체득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전문가가 되지 못하면 가르치는 것 또한 쉽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해당 교육과정을 통해 지도사 또는 강사로서 자질을 가를 수 있다고 해요.

취업이 어려운 요즘 같은 시기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아무래도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실습과제가 많다 보니 구체적인 공부계획을 세우고 교육을 받는 게 좋다고 해요.

해당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주로 2급은 민관 영역 현장강사 및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됩니다. 학교, 주민센터, 복지관 등의 교육강사로 활동할 수 있어요. 만약 1급을 취득하게 되면 수준 높은 교수활동과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활동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 공연장 등의 공공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일을 해요.

그렇다면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1급 취득방법을 알아봅시다. 이는 교육과정 5과목, 150시간을 이수해야 해요. 과목으로는 직무역량에 문화예술교육 현장과 정책, 문화예술교육 자원과 파트너십, 문화예술교육 관리실무 세 과목으로 90시간을 들어요.

그리고 예술교육전문성으로 문화예술교육 기획 및 운영 Ⅰ, Ⅱ 2과목은 60시간동안 듣고 이수하게 되면 1급을 취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자격증은 한 번 취득하게 되면 영구적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로 유효기간은 없어요.

여기까지 다양한 과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해당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어디까지나 개인의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신 자격증이 있으면 사회적 신뢰도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공신력으로 인해 더 인정받는 측면이 있다고 합니다.

발급절차는 지정교육기관에서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이수 후 자격신청 기간에 문화예술교육사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해요. 그럼 자격증 취득하고 취업까지 응원할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