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와 문화/사회

농산물품질관리사 1차 2차 시험 난이도와 시험공부법

by 사회전문가 2022. 4. 29.
반응형

 

농산물품질관리사

먹거리의 양대 산맥은 농산물과 수산물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농산물을 먹지 않고는 살 수가 없기 때문에 농산물에 좀 더 비중을 둘 수밖에 없는 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워낙 농산물이라는 게 어떤 경로로 재배가 되고 유통이 되는지 명확하지 않다 보니 문제가 많이 발생이 되기도 하고 원산지 표시 위반이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서 원산지 표기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농산물 품질을 높이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인증된 자격을 부여하고 있는데 바로 그것이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이에요.

사실 이 농산물품질관리사 난이도에 대한 부분은 약간 수험생마다 이견이 있는듯 합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합격수기나 후기들을 보면 쉽다는 의견들이 생각보다 많지만 이 시험의 난이도는 결코 쉬운 편은 아닙니다.

아무래도 합격수기는 합격한 분들만이 남길 수 있는 내용이다 보니 당연히 그분들은 그만한 실력을 갖고 있고 당연히 그분들에게는 쉽게 느낄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 뒤에는 엄청나게 많은 탈락자들의 눈물이 함께 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이런 부분은 실제 농산물품질관리사 1차 2차 합격률을 보더라도 어느 정도는 판단이 됩니다.

매년 접수가 2~3천 명 정도고 실제 응시자 수는 1천5백 명 ~ 2천 명 정도 수준입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1차 합격률의 경우 평균 30%대를 이어가고 있는 편입니다.

최근 합격률을 보면 2017년 34.5%, 2018년 30.2%, 2019년 51.6%, 2020년 42.2%, 2021년 30.9%로 2019년과 2020년에는 다소 다른 합격률을 보이기는 했지만 대체적으로는 30%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편입니다.

그런데 좀 더 쉽지 않은 게 농산물품질관리사 2차 시험입니다. 아시겠지만 2차 시험은 단답과 서술형 필답형 시험으로 실시가 되기 때문에 난이도가 더 높고 그에 따라서 합격률도 더 낮은 편입니다.

2017년 5.9%, 2018년 27.6%, 2019년 21.5%, 2020년 35.1%, 2021년 25.7%로 대체로 20%대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1차 시험을 합격한 그래도 어느 정도 기본기가 갖춘 분들이 보는 시험임에도 10명 중에 2~3명밖에 합격을 못하고 있는 것을 보더라도 절대로 쉽게 볼 수 있는 상황이 아님을 알 수가 있습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과목 구성을 보면 1차 시험은 농수산물품질관리법과 농수산물유통 및 가격 안정에 관한 법령과 원예작물학과 농수산물유통론과 수확 후의 품질관리론 4과목입니다. 과목당 25문제씩 객관식 문제로 출제가 돼요.

하지만 2차 시험은 주관식 단답형과 서술형 시험으로 단답형 10문제와 서술형 10문제 가량이 출제가 됩니다.
시험과목은 농산물품질관리실무와 농산물등급판정실무 2과목으로 되어있습니다.

일단 농산물품질관리사 1차 시험은 무리한 고득점을 노리는 학습보다는 과목 간의 균형을 맞춰서 최대한 과락이 발생하지 않게 진행을 하는 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그러다 보니 가장 점수를 내기가 수월한 농수산물품질관리법과 농산물유통론에서 최대한 점수를 득점하고 공부가 다소 쉽지 않고 점수도 잘 내기 어려운 원예작물학과 수확후 품질관리론에서는 과락을 피하는 방법으로 준비를 하는 게 효율적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농산물품질관련법령은 일단 법 과목의 특성상 암기할게 많은 게 사실인데 아무래도 분량이 많기 때문에 기존 과년도 기출에서 주로 자주 출제되던 문제들을 중심으로 정리 후 학습을 진행하는 게 필요합니다.

특히 법령과 원산지 표시는 농산물품질관리사 2차 시험에서도 자주 출제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길게 보고 꼼꼼하게 공부하시는 게 좋아요. 개정되는 내용도 특히 신경 써야 할 부분입니다.

원예작물학은 농업 전공자시라면 아무래도 적응이 어려워서 난감하실 수도 있습니다. 특히 용어에 대한 부분이 초반 가장 큰 어려움이시라 생각이 돼요. 일단 가능하시면 강의를 보면서 여러 개념과 용어들에 적응하는 게 가장 이상적이긴 한데 직접 용어들을 검색하며 찾아보며 공부하시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수확후 품질관리론은 역시나 비전공자분들에게는 어려운 과목인데 기본서를 정독하고 빈출 내용들에 대한 개념 파악 후 집중적은 공부를 해나간다면 고득점은 아니더라도 과락을 피하기는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다만 2차 시험과 연관도가 높은 과목이기 때문에 좀 더 집중하실 필요는 있습니다. 농산물 유통론 농산물품질관리사 1차 시험에서 가장 무난한 편입니다.  대체적으로 기본 상식적인 부분에서 출제가 되는 문제가 많아서 크게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그래도 그중에서 어려운 게 경제파트인데 문제 비중이 낮기 때문에 마케팅 파트를 중심으로 공부하시면 좋은 점수를 만드실 수 있으실 겁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2차 시험의 경우는 등급 규격이 핵심이에요. 출제 범위에 포함되는 품목들의 등급 규격 등급과 무게 품종에 이르기까지 일단 달달 외우셔야 합니다. 어쨌든 등급 규격 부분만 확실하게 하면 해결되는 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특히 1차 시험 준비 때부터 품질 관련 법령과 수학 후 품질관리론을 단단하게 해두셨다면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특히 2차 시험은 시험시간관리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안다고 생각하고 편안하게 풀다 보면 시간이 훅 가있을 정도로 답을 적어나가는 과정 자체가 꽤 많은 시간이 소요가 되는 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기출문제를 풀이하면서 시간관리 연습도 꼭 미리 해나가셨으면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