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와 문화/사회

사회복지사1급 시험과목 공부 방법

by 사회전문가 2022. 5. 6.
반응형

매년 새해가 지나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시험이 실시되는 사회복지사1급이지만 미리 조금씩 준비를 해나가는 분들도 하나둘 늘어나고 있는 것을 주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지금 사회복지학과 4학년으로 공부하면서 준비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졸업 이후에 관련 경력을 쌓고 사회복지 쪽에 종사하면서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들은 확실하게 미리미리 준비를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잊어버린 내용들도 많고 또 준비해야 할 학습 분량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사회복지사1급 시험과목 구성은 표면적으로 볼 때는 3과목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1과목 사회복지기초와 2과목 사회복지실천과 3과목 사회복지정책과 제도입니다.

사회복지사1급


이 과목에 따라서 사회복지사1급 시험 교시가 맞춰서 진행이 되기도 하는데  1교시는 9시 30분 ~ 10시 20분까지 50분간, 2교시는 10시 50분 ~ 12시 5분까지 75분간, 3교시는 13시~ 14시 15분까지 75분간 실시가 되고 있어요.

다만 사회복지사1급 과목 별로 시험시간이 다른데 이건 과목은 3과목이지만 실제 출제 영역은 8영역으로 나눠져 있고 과목마다 영역 배정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각 사회복지사1급 시험과목 마다의 세부 영역을 보게 되면
1과목 사회복지기초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과 사회복지조사론 2개 영역
2과목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실천론과 사회복지실천기술론과 지역사회복지론 3개 영역
3과목 사회복지정책과 제도는 사회복지정책론과 사회복지행정론과 사회복지법제론 3개 영역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각 영역마다 25문제씩 출제가 되고 있어서 1과목은 50문제고 2과목과 3과목은 75문제씩 출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과락 기준도 헷갈리시기가 쉬운데 사회복지사1급 과락은 철저하게 과목별 그러니까 교시별로만 살펴보시면 돼요.

일단 과락 기준이 전체 40% 이상 득점이고 평란 기준이 전체 문제의 60% 이상 득점이기 때문에 이걸 토대로 계산을 하면 됩니다.

1교시 사회복지기초의 경우 50문제 중 20문제 이상 맞추고 나머지 2교시와 3교시는 각 과목별 75문제 중에서 30문제이상만 맞추면 과락으로 인한 탈락은 없습니다.
전체 문제 수는 200문제이기 때문에 그중에서 6할인 120문제만 넘기면 합격을 만드실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복지사1급 시험과목을 토대로 학습을 하실 때도 이런 부분을 감안해서 준비를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과목별 기본 실력을 확인하고 과락의 위험성이 있는 과목과 그렇지 않은 과목을 분류해서 그에 따른 사회복지사1급 과목별 학습 비중과 그에 따른 전략을 세우실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워낙 사회복지사1급 시험에는 여러 영역이 존재하고 사실상 8과목을 공부해야 하다 보니 과목별로 실력 편차가 상당히 큰 경우가 적지 않은데 이로 인해서 과락으로 인한 탈락도 적지 않게 발생하는 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이전까지 출제되었던 시험문제들을 풀어보고 각 사회복지사1급 시험과목별 영역별 실력을 체크해 보고 그에 맞춰 학습계획을 세우시는 게 필요해요.

사회복지사1급 시험은 일단 기존 기출을 바탕으로 기본 내용을 한번 검토 후 본격적으로 기본서 학습에 들어가는 게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무작정 이론부터 확실히 다지겠다고 생각하고 기본서나 강의를 보면서 공부하는 것보다는 어떤 문제가 출제되는지를 한번 살펴보고 준비하시면 이후 학습이 확 달라집니다. 어떤 부분이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지를 대략 파악하고 준비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사회복지사1급 시험과목 학습 순서는 먼저 그렇게 출제 문제들을 한차례 정리하고 기본서를 빠른 속도로 전체적으로 살펴보는 겁니다. 이때는 많은 것을 이해한다는 생각보다는 전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있는지를 확인하겠다는 기분으로 빠른 속도로 쭉 이어가면서 막힘없이 보는 게 좋습니다.

그렇게 한차례 기본서를 보고 나서는 강의를 보면서 좀 더 상세하게 깊이 있게 내용을 이해해나가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강의를 보면 어떤 부분이 중요한 부분인지 파악할 수 있고 뭔가 쉽게 암기하고 익히는 노하우 같은 것들을 배울 수가 있어서 도움이 돼요.

그렇게 한차례 강의를 보며 진도를 마쳤다면 다시 한번 기본서를 보는데 이번에는 빠르게 보는 게 아니라 정독해서 집중해서 본격적인 학습을 진행하시는 게 좋습니드. 아마 확실하게 이해도가 높아졌다는 것을 이때 느낄 수가 있으실 겁니다.

그런 후에는 시간적 여유가 있거나 아직도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된다면 한차례 강의나 기본서 회독을 더 해주면 됩니다. 어느 정도 됐다 생각하면 기출문제를 한차례 풀이하시고 오답들을 정리하고 암기와 이해를 병행하셔야 해요. 조금 여유를 갖고 이런 식으로 사회복지사1급 시험과목들에 대한 학습을 진행해나가신다면 고득점까지는 아니더라도 60점을 넘겨 합격을 만드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실 거에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