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와 문화/사회

간호사국가고시 과목 합격률 집중 탐구

by 사회전문가 2022. 4. 25.
반응형

 

간호사 국가고시

2023년 간호사국가고시를 본격적으로 준비하려는 분들이 많아지시는 듯 합니다. 꾸준하게 열심히 하신 분들은 특별한 문제 없이 합격할 정도로 간호사국가고시 합격률은 매년 높은 편이지만 그래도 준비하지 않고서는 절대 합격할 수 없는 시험이고 혹시라도 불합격될 시에는 앞으로의 취업도 그렇고 그 여파가 엄청나기 때문에 모든 걸 쏟아붓는 마음으로 준비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입니다.

일단 그렇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서는 전반적인 간호사국가고시 과목과 합격률에 대한 부분까지 전반적인 부분들을 한번 살펴보고 지나가실 필요가 있을듯해서 대략적인 부분들을 이번에 정리해 볼까 해요.

합격률은 어느정도?


이미 어느 정도 아시겠지만 간호사국가고시 합격률은 매년 90%가 넘을 정도로 높다 보니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은 합격을 하지 못하는 경우는 드문 편이기는 해요. 하지만 응시자 수 100%가 모두 합격하지는 못하고 있다는 부분이 아무래도 신경이 쓰이는 부분입니다.

일단 최근 응시자 수는 2만 명대를 꾸준하게 유지 중입니다.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서 2022년 62회 간호사 국시의 경우에는 24175명이 응시했어요. 이중 합격자 수는 23362명이었습니다. 2022년 간호사국가고시 합격률은 96.6%로 최근 들어서 가장 높은 합격률을 보이기도 했어요.

정말 절묘하게 난이도 조율을 하는 것인지 거의 꾸준하게 간호사국가고시 합격률은 96%대를 거의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2021년 국시처럼 94%대로 간혹 난이도 상승으로 인해 합격률이 하락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긴장을 끈을 놓아서는 안되겠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이변이 없도록 간호사국시 난이도 조율에 신경을 쓰고 있는 사실은 분명한 사실인듯합니다.

간호사국가고시 과목 구성


간호사국시는 8과목을 총 3교시에 걸쳐서 나눠서 시험이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각 과목별로 문제수도 각기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구분해서 보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1교시 성인간호학 70문제, 모성간호학 35문제로 총 105문제.
2교시 아동간호학 35문제, 지역사회간호학 35문제, 정신 간호학 35문제로 총 105문제.
3교시 간호관리학 35문제, 지역사회간호학 30문제, 보건의약관계법규 20문제로 85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합격기준 자체도 다소 헷갈릴 수가 있습니다.
일단 기본 합격기준은 대부분의 국시는 물론 자격증 시험이 전체 문제의 60% 이상을 득점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 문제 295문제 중에 177문제 이상을 맞춰야만 평락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여기서 끝이 아니라 간호사국가고시 과목마다 40% 이상을 득점해야만 과락으로 인한 탈락이 되지 않는데 과목마다 문제수가 다르기 때문에 이 점도 구분하셔야 합니다.

성인간호학 70문제 중 28개 이상,
모성간호학, 아동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정신간호학, 간호관리학 각 35문제 중 14문제 이상,
기본간호학 30문제 중 12문제 이상,
보건의약관계법규는 20문제 중 8개문제 이상을 맞춰야만 평균점과 상관없이 합격 최소 기준이 돼요.

간호사국가고시 과목들 중 성인간호학은 문항수도 가장 많은 70문항이고 그에 따라서 범위도 방대하다 보니 가장 부담이 큰 과목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단순 질병 정보만 묻는 문제가 아니라 환자의 상황과 검사 결과에 따라서 어떤 간호중재를 해야 하는지를 묻는 기존 기출에서는 보이지 않던 유형의 문제들이 다수 출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 질병 증상에 대한 부분만 암기하기보다는 적절한 간호중재와 처치 방법에 대한 부분들을 연결해서 공부하셔야 할듯 합니다.

모성간호학은 대체로 무난한 출제를 보이고 있는 편이고 대체로 호르몬에 대한 부분과 태아와 임신 등의 발달단계와 월경에 대한 내용들에 집중하시면 크게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간호사국가고시 과목 중 2교시 과목인 아동 간호학의 경우에도 대체로 어렵게 출제되는 편은 아닙니다. 아동 발달 단계가 가장 출제가 많이 되는 편이고 여러 질환들과 증상들을 잘 정리하고 기본서와 문제집에 자주 보이는 문제들을 중심으로 공부하시면 수월한 득점이 가능하시리라 생각돼요.

지역사회간호학의 경우에는 지난 2022년 시험해서는 가장 어려운 과목 중 하나였습니다. 아무래도 공부할 때 자체도 많은 분량과 출제 범위가 부담인데 세밀한 내용들이 출제가 되다 보니 체감 난이도를 높인듯 합니다.

간호사국가고시 과목에 따라서는 시험을 앞두고 벼락치기 공부를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 지역사회 간호학만큼은 절대로 그렇게 짧은 시간에 준비하지 마시고 시간의 여유를 두고 공부해나가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정신간호학의 경우 전략과목으로 고득점을 노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약물작용과 부작용에 대한 부분은 꼭 필수로 준비해 주시길 바랍니다. 최근에는 환자의 질병과 증상에 따른 간호중재를 묻는 문제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감안해서 준비하셔야 해요.

3교시 간호사국가고시 과목인 간호관리학은 회차에 따라서 난이도 변화가 큰 과목이기도 합니다. 지난 2022년 시험은 가장 쉽게 출제가 된 편이었습니다. 특히 가장 기초개념이 중요한 과목이 중요한 과목인데 기초 개념이 잡히 지 않았을 시에는 난이도를 조금만 높여도 무척 어렵게 느끼지는 과목이기 때문에 기초 개념을 명확히 하고 응용과 적용 능력을 확장해나가는 방식으로 준비하셔야 해요.

기본간호학은 난이도는 높지 않지만 아무래도 문항수가 적다 보니 자칫 과락으로 빠질 수가 있기도 합니다. 암기가 무척 중요한 과목이고 다른 과목과 연계성도 높은 과목이기 때문에 문제풀이 중심으로 공부하면서 핵심 내용을 암기하는 방식으로 정리하시는 게 좋아요.

보건의약관계법규는 법 과목의 특성상 호불호가 나뉘는 과목입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서 여러 가지 법규나 개정 법령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잘 구분해서 살펴보시는 게 필요할듯 해요. 그 외에는 대체로 기존에 출제되는 문제들이 자주 출제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기존 문제들에 집중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다른 시험들도 그렇지만 간호사국시도 출제경향을 제대로 들여다보고 준비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일단 본격적인 시험준비전에는 과목별로 주로 어떤 문제들이 출제가 되고 있고 특성은 어떤지를 확인하고 준비하시는 게 필요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