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와 문화/문화

파크골프 규칙과 용어 정리

by 사회전문가 2022. 11. 20.
반응형

파크골프 규칙 용어

파크 골프를 즐기기 위해서 게임을 합니다. 매너와 규칙을 지키면 더욱 즐거운 멋진 신사 운동이 될 것이에요. 규칙도 만들다 보면 자꾸 개정을 하게 됩니다. 작년 9월에 개정된 규칙인데 그후에 변경된 내용이 아직 없습니다.

파크골프 규칙


1. 연습 스윙을 한 번 허용해요.
그런데 실수로 공을 건드리면 1타 가산 돼요.

2. ob 후에 샷을 할 때 ob 선에서 부터 두 클럽 이내에 (약 170cm) 경기자가 원하는 위치에 공을 놓고 샷을 해요.
2타의 벌타가 이미 가산 되었기에 경기자에게 유리한 자리 선택권을 주는 것입니다.

3. 홀컵 옆쪽이나 뒷쪽으로 ob 된 경우에는 ob 라인에서 투 헤드(약 20cm) 안에 공을 놓고 샷을 하는데 이 경우에는 양 옆으로 한 클럽 (ob 라인에 붙을 정도로) 이내의 자리에서 선택하여 공을 놓을 수 있어요.

4. 굴러가고 있는 공을 내가 샷 한 공이 건드리게 되면 나에게 2타의 벌타가 가산돼요. 공이 완전히 멈춘후에 샷을 합니다.

5. 경기자가 티샷 할때는 3m 이상 떨어지고 홀컵을 바라볼 때 경기자 보다 뒷쪽에 서있어야 해요.(동반 경기자가 티샷 할 때는 위험하니 절대 앞으로 나가지 않습니다.)

파크골프 용어


제7조 파크골프에 관한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아요.

1. 볼에 어드레스
경기자가 스탠스를 취하고 클럽을 볼의 뒷면과 지면에 대거나 대지 않더라도 그런 자세를 취했을 때 [볼에 어드레스했다]고 해요.

2. 삭제
3. 경기 중의 볼
1) 경기자가 티그라운드 상에서 스트로크를 하고 볼이 티그라운드에서 벗어났을 때 플레이 중인 볼이 되고 홀 아웃할 때까지 경기 중인 상태가 지속돼요. 단 움직인 볼이 그 티그라운드에 걸쳐있는 경우는 스트로크 했다고는 볼 수 없어요.
2) 볼을 분실하거나 OB에 있거나 볼이 움직이지 않았거나 한 경우는 볼 교체가 허용되고 안되고를 떠나 다른 볼로 교체한 경우는 경기 중인 볼이 아니게 돼요. 그 볼을 밀거나 스트로크를 했을 때 경기 중인 볼이 돼요.
3) 마크를 필요로 하는 경우 볼마커를 두었을 때 경기 중인 볼이 아니게 돼요. 그다음 다시 볼을 밀어쳐 볼마커를 제거하면 경기 중인 볼이 돼요.

4. 스탠스
경기자가 스트로크를 하려고 발의 위치를 정했을 때 스탠스를 취했다고 해요.

5. 스윙과 스트로크
클럽을 흔드는 동작을 스윙이라고 해요. 스윙을 하여 볼이 움직인 경우를 스트로크라고 해요. 단 헛스윙이 되어 볼이 움직이지 않은 경우는 스트로크로 보지 않아요.

6. 코스
코스란 9홀 단위로 구성된 구역을 말해요. 18홀의 코스 레이아웃은 9홀 단위로 되어 있어 A-1~9와 B-1~9로 표시해요. 각각의 표준타수는 33으로 하고 18홀에서는 66이 돼요. 하나의 홀은 다음과 같은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어느 홀도 이러한 구역 전부가 있어야 되는 것은 아니에요. 우선 스타트의 위치에 티그라운드가 있고 다음에 컵을 향하여 페어웨이 및 러프(페어에이와 러프를 구분하지 않아도 됨) 가 있고 그린(독립적인 그린 구역을 두지 않아도 됨)이 있어요. 그 밖에 해저드(벙커나 워터해저드)나 OB존 등이 있어요.

7. 티그라운드
티그라운드란 각 홀의 스타트 장소를 말해요. 티그라운드는 평평하고 한 쪽의 길이가 전후면과 양측면 모두 1.3m 이상이어야 해요. 티그라운드의 전면의 선단에서 40cm 이상 떨어진 양측에 티마크를 설치하든가 티라인을 그어 그 선단에서 후방 구역을 티업에어리어(볼을 티업할 수 있는 범위)라 해요. 볼 전체가 구역의 선단으로부터 바깥에 있는 경우는 그 볼은 티업에어리어 밖에 있는 볼이에요.

8. 페어웨이 및 러프
하나의 홀 안에 티그라운드와 그린(독립적인 그린이 없는 경우는 컵 주변)과 OB 구역과 수리지 및 모든 해저드를 제외한 구역을 페어웨이 및 러프라고 해요. 페어웨이는 잔디를 짧게 자르고 러프는 잔디를 페어웨이보다 길게 자른 구역이지만 특별한 구별이 없는 경우는 모두를 페어웨이라 해요.

9. 해저드
해저드란 벙커 및 워터해저드를 말해요.

10. 벙커
벙커란 코스의 난이도를 높이거나 변화를 주거나 하기 위하여 모래 등을 넣은 해저드의 하나예요.

11. 워터해저드
워터해저드란 연못이나 천이나 도랑이나 배수로 등을 말해요.(물의 유무는 상관없어요.) 워터해저드 구역의 경계는 명확하게 표시하여야 해요.(표시가 없는 경우는 수면과의 경계가 처치 시의 기점이 돼요.)

12. 그린
그린이란 컵을 메우는 구역으로 특히 잔디를 짧게 잘라 정비되어 있는 구역을 말해요. 이러한 독립한 구역이 없는 경우는 컵 주변이라고 해요.

13. 홀 컵
홀컵이란 그 홀의 플레이를 마치기 위하여 볼을 넣는 원통형의 통으로 통상 컵이라고 해요. 홀컵은 내경 200mm 이상과 외경 216mm 이하로 하고 깊이는 볼이 정지하는 밑바닥에서 100mm 이상으로 정지하는 바닥에 반영판을 붙인 것으로 금속제로 해요. 설치할 때는 컵의 테두리가 지표면에서 약 10mm 아래가 되게 메우는 것으로 해요.

14. 컵 인
볼이 컵 안에 머무르고 볼 전체가 컵의 테두리보다도 아래에 있을 때 그 볼은 컵 인했다고 해요.

15. 핀(깃발)
핀이란 홀 컵의 위치를 나타내기 위하여 컵 중심에 세워진 고정된 깃발을 말해요. 표식부의 재질은 상관없지만 스타트 위치에서 번호가 잘 보여야 하고 핀의 단면은 원형이어야 해요. 핀의 직경은 20mm 이하이고 높이는 컵의 테두리에서 2~2.5m가 돼요.

16. 캐주얼워터
캐주얼워터란 코스 상에 있는 구제의 대상이 되는 일시적인 물웅덩이를 말해요. 단 워터해저드 및 경기 금지구역에서의 물은 캐주얼워터가 아니에요.

17. 수리지
수리지란 코스의 일부로 잔디를 새로 막 심은 구역이나 어린 나무의 수목지 등 일시적으로 경기를 금지하는 구역을 말해요. 수리지는 코스 관리자가 로프 등으로 에워싸 수리지임을 표시해요.(표시에 말뚝을 사용하는 경우는 다른 말뚝과 혼동되지 않는 것으로 해요.)

18. 장애물
장애물이란 경기 중에 만나는 모든 장애물을 말해요. 자연물과 인공물의 구별은 없어요.

19. 움직일 수 있는 장애물
움직일 수 있는 장애물이란 장애물 중 돌과 나뭇잎과 낙엽과 동물의 분비물과 벌레와 잘린 잔디 등 지면에 고정되어 있지 않은 자연물이나 벙커고르개와 방치된 말뚝과 우산과 공캔 등 고정되어 있지 않은 인공물을 말해요.

20.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이란 장애물 중 코스에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간단히 옮길 수 없는 것 또는 옮겨서는 곤란한 것으로 수목 등의 생장물과 수목의 기둥과 벙커 고르개의 기둥과 배수구의 뚜껑과 OB 말뚝과 네트와 화단 울타리 등을 말해요.

21. OB (아웃 오브 바운스)
OB구역은 플레이가 금지되어 있어요. OB는 흰 말뚝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OB의 경계는 인접하는 말뚝의 코스 측의 2점을 지표 레벨에서 연결한 선으로 결정해요. 또한 코스 내에 있는 OB존을 표시하는 말뚝은 상부를 청색으로 하여 OB라인을 나타내는 말뚝과 구별해요.
볼이 지표보다 위에 있는 경우의 OB 경계선은 수직으로 상하에 이르러요. 멈춰있는 볼 전체가 OB에 있는 경우 그 볼은 OB 볼이에요. 경기자는 코스 측 세이프에 있는 볼을 경기하기 위해 OB 측에 설 수 있어요.

22. 분실구
분실구란 경기 중에 분실한 볼이나 자신의 볼이라고 확인할 수 없는 볼을 말해요. 경기자가 분실구를 선언하여 새 볼로 스트로크 하기 까지 그 볼은 분실구가 아니에요.

23. 오구
오구란 홀의 경기 중에 타인의 볼을 친 경우를 말해요. 티그라운드에서 타인의 볼을 잘못 친 경우는 오구가 아니라 바뀐 볼로 취급해요.

24. 경기자와 동반자와 국외자
경기자란 경기자 자신을 일컬어요. 경기자가 사용하거나 착용 또는 가지고 다니는 모든 것에 대해서도 경기자와 일체로 봐요. 동반자란 같은 팀에서 경기를 하는 다른 경기자를 말해요. 국외자란 그 외 경기자, 동반자 이외의 사람이나 물건을 말해요. 코스 관리자와 작업차와 개와 까마귀 등도 국외자로 취급돼요.

25.오너
출발하는 홀의 티그라운드로에서 같은 팀의 우선으로 경기를 하는 권리를 얻은 자를 그 홀의 오너라 해요.

26. 마커
마커란 경기자의 스코어를 확인하고 경기자에게 그 스코어를 확인시켜 주기 위해 대회 등에서 지명된 자를 말해요.

26-2. 볼마커
주운 공의 표시를 말해요.

27. 패널티
패널티란 본 규칙의 해당사항에 기초하여 위반한 경우의 경기자에게 부가하는 스트로크 수를 말해요. 부가된 패널티는 어떠한 경우도 2타로 해요.

28. 정규 라운드
정규 라운드의 홀 수는 18홀 이상으로 하고 1라운드를 18홀로 해요.

29. 파와 타수
홀 마다 3, 4, 5 타의 표준타수를 설정하는데 홀 아웃한 타수를 이르는 말은 다음과 같아요.
파 : 코스 설정의 표준타수대로 홀 아웃해요.
버디 : 파보다 1타 적게 홀 아웃해요.
이글 : 파보다 2타 적게 홀 아웃해요.
알바트로스 : 파보다 3타 적게 홀 아웃해요.
보기 : 파보다 1타 많게 홀 아웃해요.
더블보기 : 파보다 2타 많게 홀 아웃해요.
트리플보기 : 파보다 3타 많게 홀 아웃해요.
홀인원 : 티샷의 1타로 컵인해요.

30. 특설플레이스(놓는 장소) 위치
볼이 OB가 된 경우에 있어서 해당 OB라인을 가로지른 지점이 보이지 않거나 규칙에 기반하여 플레이스하는 것이 곤란한 경우에 특설 플레이스 위치를 마련해 OB패널티를 더해 다음 타를 치는 지점을 말해요.

31. 라이
볼이 멈춰 있는 주변의 잔디 지면과 수목 등의 생장물과 옮길 수 없는 장애물 등의 상태를 말해요.

32. 플레이스
OB와 분실구와 캐주얼워터와 수리지와 언플레이어블 및 이동된 등의 볼을 규칙에 기반한 위치에 두는 것을 말해요.

33. 리플레이스
마크를 하여 주운 볼을 원래 위치에 돌려 놓는 것을 말해요.

34. 플레이에 적합하지 않은 볼
금이 갔거나 찌그러졌거나 깨진 것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경우는 플레이에 적합하지 않는 볼이에요.

35. 연습스트로크
경기코스의 상황의 확인이나 자신의 타구 방법의 확인을 위하여 볼을 치는 행위를 말해요.


반응형

'사회와 문화 >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례식장 가는 꿈  (0) 2022.11.24
조상님 꿈  (0) 2022.11.21
피 흘리는꿈  (0) 2022.11.09
아파트 불나는 꿈  (0) 2022.11.05
여행 가는 꿈  (0) 2022.10.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