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와 문화/사회

9급공무원시험 교육학개론 개편 전후 변화

by 사회전문가 2022. 5. 31.
반응형

 

교육학개론

그동안 9급공무원 시험에 선택과목제가 왜 적용되어서 진행되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선택과목들이 전문성을 위한 과목도 아니고 전혀 관련 없는 수학과 사회와 과학 등의 과목 등이 포함이 된 데다가 복잡한 조정점수제까지 도입이 되다 보니 공시생들 입장에서는 혼란이 상당히 클 수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이런 부분이 드디어 이번 2022년 9급공무원 과목 개편을 통해서 개선되면서 교육행정직 과목인 9급 교육학개론의 경우도 지금까지 선택과목이 아닌 정식 필수과목으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물론 지금까지 9급 교육행정직 교육학개론은 다른 직렬들의 전문과목들과는 달리 선택률이 높은 편에 속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준비 자체는 큰 변화를 겪지는 않게 되겠지만 아무래도 개편의 목적이 전문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보니 아무래도 부담이 없을 수는 없었습니다.

실제로 이번 2022년 9급 공무원 시험부터는 개편까지 진행되었기 때문에 전문과목들의 문제 난이도가 전보다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가 많았던 게 사실입니다. 일단 조정점수제가 폐지가 되면서 모두 원점수 적용을 받게 되면서 이전과 같은 점수를 받더라도 대부분 10~20점 이상은 전보다 높은 점수를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다가 확실하게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렬별 전문과목들에 대한 변별력을 높이는 건 너무나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여기에 이의 제기를 할 수도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도 유일하게 9급 교육행정직 과목에 포함되어 있는 9급 교육학개론이기 때문에 기존과 어떤 변화와 차이가 발생하게 될지 모두가 궁금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일단 최근 출제 경향을 보게 되면 개편이 결정이 되고는 조금씩 난이도가 상승이 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지난 2021년 난이도를 보게 되면 2020년보다 2~3문제 정도가 더 어렵게 출제가 되면서 앞으로의 흐름을 알 수가 있기도 했습니다.

우선 지금까지의 출제 흐름을 보게 되면 철저하게 교육학 이론 경향의 문제가 출제가 되고 있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작년만 하더라도 교육학 개념 문제 8문제와 이론문제가 7문제가 출제가 되어서 이론 문제만 해도 15문제에 이를 정도였어요. 다만 출제는 고르게 출제가 되기보다는 특정 영역 위주로 집중되어 출제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서양교육사나 교육철학, 교육공학, 생활지도, 교육통계 연구 부분은 한문제도 출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교육행정학과 교육심리학에서 절반 정도의 문제가 출제되는 등 편중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 변화 흐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개선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다른 부분들을 완전히 제끼고 공부할 수는 없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어느 정도 기존의 경향에 따라서 학습비 중도 조율하면서 학습을 할 수밖에 없을 듯 해요.

특히 많은 분들이 까다로워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교육 법규와 관련된 문제들입니다. 워낙 변화하는 부분이 많다 보니 일일이 체크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물론 법규 문제가 출제가 지속적으로 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개정 법령 문제는 출제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워낙 교육 관련 법 개정이 심각하게 발생하다 보니 나름의 배려가 아닌가 생각이 들고 앞으로도 개정 부분은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준비하셔도 될 듯 합니다.

일단 이렇게 2021년까지의 시험 경향은 이러했고 이번 2022년 개편된 9급 교육학개론 결과가 어땠는지도 살펴보셔야 합니다. 일단 아직은 국가직 9급 시험까지 밖에 실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국가직공무원 시험을 기준으로만 살펴봐야 할 듯 합니다. 어차피 이제는 같은 인사혁신처 문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지만 말입니다.

일단 난이도가 중급에서 약간 더 올라간 중상급 정도 수준으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이전보다 좀 더 출제 자체는 고른 편이었지만 기존과는 다른 좀 더 다양한 주제의 출제들이 된 듯한 모습입니다. 저도 문제를 풀어봤지만 일단 전체적으로 지문 길이가 길어진 것만으로도 응시자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왔을 듯 합니다. 지문 자체도 일반적인 평이한 지문이 아닌 변형된 지문들도 다수 보이면서 당황하는 면도 있었을 듯 해요.

여기에 학교로 배치받게 되면 피할 수 없는 학교 실무 업무 중 예산과 관련된 지문까지도 출제가 되었고 교육법에 대한 문제의 경우도 개정 법은 아니지만 기존의 법률이지만 지금까지도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들이 출제가 되면서 체감 난이도를 높이는 문제들이 생각보다 많았던 듯 합니다. 확실히 9급교육행정직 교육학개론은 개편후 전보다는 좀더 다양한 내용의 현장 중심의 출제를 통해서 기존과는 문제들을 차별화 하겠다는 의지가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단순 암기로 풀이할수 있는 문제는 확실히 이전 보다 줄어든 느낌이에요.

그렇다하더라도 기본 베이스는 여전히 예전 문제들과 출제경향에 기반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시험문제들을 국가직과 지방직 가리지 않고 고르게 풀어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이번 2022년 문제도 자세히 분석하면서 풀어보시면서 변화된 출제경향도 함께 확인해보시면 좋을 듯 해요.

반응형

댓글